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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4.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hyun-1200 2022. 5. 20. 22:51

아이템4.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 정적 멤버만 담은 유틸리티 클래스는 인스턴스로 만들어 쓰려고 설계한 게 아니다.
  • 하지만 생성자를 명시하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기본 생성자를 만들어준다.
  • 추상 클래스로 만드는 것으로는 인스턴스화를 막을 수 없다.
  • 컴파일러가 기본 생성자를 만드는 경우는 오직 명시된 생성자가 없을 뿐이니 private 생성자를 추가하면 클래스의 인스턴스화를 막을 수 있다.
//인스턴스를 만들 수 없는 유틸리티 클래스 
  public class UtilityClass{
    //기본 생성자가 만들어지는 것을 막는다 (인스턴스화 방지용)
    private UtilityClass(){
      throw new AssertionError();
      }
  } 
  • 명시적 생성자가 private이니 클래스 바깥에서는 접근할 수 없다.
  • 꼭 AssertionError를 던질 필요는 없지만, 클래스 안에서 실수로라도 생성자를 호출하지 않도록 해준다.
  • 생성자가 존재하는데 호출할 수 없다니 직관적이지 않으니 혹시 모르니 위의 코드처럼 적절한 주석을 달아둔다.
  • 위의 방식은 상속을 불가능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하위클래스가 상위클래스의 생성자에 접근할 길이 막혀버리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