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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1. 생성자 대신 정적팩터리 메서드를 고려하라.

hyun-1200 2022. 5. 20. 17:32

아이템1. 생성자 대신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고려하라.

  • 클래스는 클라이언트에 public 생성자 대신 (혹은 생성자와 함께)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제공할 수 있다.
  • 정적 팩터리 메서드 (static factory method) :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단순한 정적 메서드 (리턴값이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값인 메서드)
// 정적 팩터리 메서드의 예시: 기본타입인 boolean 값을 받아 Boolean 객체 참조로 변환해준다 
public static Boolean valueOf(boolean b) {
  return b ? Boolean.TRUE : Boolean.FALSE; 
}

팩터리 메서드가 생성자보다 좋은 점 (= 장점)

  1. 이름을 가질 수 있다.
  • 생성자에 넘기는 매개변수와 생성자 자체만으로는 반환될 객체의 특성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ex) BigInteger(int, int, Random)
  • 정적 팩터리는 이름만 잘 지으면 반환될 객체의 특성을 쉽게 묘사할 수 있다. ex) BigInteger.probablePrime
  • 한 클래스에 시그니처가 같은 생성자가 여러 개 필요할 것 같으면, 생성자를 정적 메서드로 바꾸고 각각의 차이를 잘 드러내는 이름을 지어주자.
  1. 호출될 때마다 인스턴스를 새로 생성하지는 않아도 된다.
  • 불변 클래스(아이템 17)는 인스턴스를 미리 만들어 놓거나 새로 샏성한 인스턴스를 캐싱하여 재활용하는 식으로 불필요한 객체 생성을 피할 수 있다.
  • 반복되는 요청에 같은 객체를 반환하는 정적 팩터리방식의 클래스를 인스턴스 통제 클래스라 한다. 인스턴스를 통제하면 클래스를 싱글턴으로 만들 수도 있고, 인스턴스화 불가(아이템 4)로 만들수 있다. 또한 불변 값 클래스(아이템 17)에서 동치인 인스턴스가 단 하나뿐임을 보장할 수 있다.
  1. 반환 타입의 하위 타입 객체를 반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반환할 객체의 클래스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엄청난 유연성'
  • API를 만들때, 구현 클래스를 공개하지 않고도 그 객체를 반환할 수 있어 API를 작게 유지할 수 있다. 이는 인터페이스를 정적 팩터리 메서드의 반환타입으로 사용하는 인터페이스 기반 프레임워크(아이템 20)을 만드는 핵심 기술.
  1. 입력 매개변수에 따라 매번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할 수 있다.
  • 반환 타입의 하위타입이기만 하면 어떤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하든 상관없다.
  • ex.EnumSet 클래스(아이템 36)
  1.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작성하는 시점에는 반환할 객체의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아도 된다. (?)

단점

  1. 상속을 하려면 public 이나 protected 생성자가 필요하니 정적 팩터리 메서드만 제공하면 하위 클래스를 만들 수 없다.
  2. 정적 팩터리 메서드는 프로그래머가 찾기 어렵다.

정리

정적 팩토리 메서드와 public생성자는 각자의 쓰임새가 있으니 상대적인 장단점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정적 팩터리를 사용하는게 유리한 경우가 더 많으므로 무작정 public 생성자를 제공하던 습관이 있다면 고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