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1. 생성자 대신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고려하라.
- 클래스는 클라이언트에 public 생성자 대신 (혹은 생성자와 함께)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제공할 수 있다.
- 정적 팩터리 메서드 (static factory method) :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단순한 정적 메서드 (리턴값이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값인 메서드)
// 정적 팩터리 메서드의 예시: 기본타입인 boolean 값을 받아 Boolean 객체 참조로 변환해준다
public static Boolean valueOf(boolean b) {
return b ? Boolean.TRUE : Boolean.FALSE;
}
팩터리 메서드가 생성자보다 좋은 점 (= 장점)
- 이름을 가질 수 있다.
- 생성자에 넘기는 매개변수와 생성자 자체만으로는 반환될 객체의 특성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ex) BigInteger(int, int, Random)
- 정적 팩터리는 이름만 잘 지으면 반환될 객체의 특성을 쉽게 묘사할 수 있다. ex) BigInteger.probablePrime
- 한 클래스에 시그니처가 같은 생성자가 여러 개 필요할 것 같으면, 생성자를 정적 메서드로 바꾸고 각각의 차이를 잘 드러내는 이름을 지어주자.
- 호출될 때마다 인스턴스를 새로 생성하지는 않아도 된다.
- 불변 클래스(아이템 17)는 인스턴스를 미리 만들어 놓거나 새로 샏성한 인스턴스를 캐싱하여 재활용하는 식으로 불필요한 객체 생성을 피할 수 있다.
- 반복되는 요청에 같은 객체를 반환하는 정적 팩터리방식의 클래스를 인스턴스 통제 클래스라 한다. 인스턴스를 통제하면 클래스를 싱글턴으로 만들 수도 있고, 인스턴스화 불가(아이템 4)로 만들수 있다. 또한 불변 값 클래스(아이템 17)에서 동치인 인스턴스가 단 하나뿐임을 보장할 수 있다.
- 반환 타입의 하위 타입 객체를 반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반환할 객체의 클래스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엄청난 유연성'
- API를 만들때, 구현 클래스를 공개하지 않고도 그 객체를 반환할 수 있어 API를 작게 유지할 수 있다. 이는 인터페이스를 정적 팩터리 메서드의 반환타입으로 사용하는 인터페이스 기반 프레임워크(아이템 20)을 만드는 핵심 기술.
- 입력 매개변수에 따라 매번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할 수 있다.
- 반환 타입의 하위타입이기만 하면 어떤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하든 상관없다.
- ex.EnumSet 클래스(아이템 36)
-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작성하는 시점에는 반환할 객체의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아도 된다. (?)
단점
- 상속을 하려면 public 이나 protected 생성자가 필요하니 정적 팩터리 메서드만 제공하면 하위 클래스를 만들 수 없다.
- 정적 팩터리 메서드는 프로그래머가 찾기 어렵다.
정리
정적 팩토리 메서드와 public생성자는 각자의 쓰임새가 있으니 상대적인 장단점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정적 팩터리를 사용하는게 유리한 경우가 더 많으므로 무작정 public 생성자를 제공하던 습관이 있다면 고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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