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3. private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증하라
- 싱글턴(Singleton) : 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
- 클래스를 싱글턴으로 만들면 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테스트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 싱글턴을 만드는 방식은 세가지가 있다.
1. public static final 필드 방식의 싱글턴
public class Elvis{
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CNE = new Elvis();
private Elvis(){...}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private 생성자는 pulic static final 필드인 Elvis.INSTANCE를 초기화할 때 딱 한번만 호출된다.
- public 이나 protected 생성자가 없으므로 Elvis 클래스가 초기화될 때 만들어진 인스턴스가 전체 시스템에서 하나뿐임이 보장된다.
- 장점
- 클래스가 싱글턴임이 API에 명백히 드러난다. public static 필드가 final이니 절대로 다른 객체를 참조할 수 없다.
- 간결함.
2.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pulic static 멤버로 제공한다.
public class Elvis{
private static final Elvis INSTANCE= new Elvis();
private Elvis(){...}
public static Elvis getInstance(){ return INSTANCE; }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Elvis.getInstance는 항상 같은 객체의 참조를 반환하므로 제2의 Elvis인스턴스란 결코 만들어지지 않는다.
- 장점
- 마음이 바뀌면 API를 바꾸지 않고도 싱글턴이 아니게 변경할 수 있다.
- 정적 팩터리를 제네릭 싱글턴 팩터리로 만들 수 있다 (아이템 30)
- 정적 팩터리의 메서드 참조를 공급자(supplier)로 사용할 수 있다.
- ex. Elvis::getInstance를 Supplier로 사용하는 식이다 ( 아이템43 , 44)
- 1번과 2번으로 만든 싱글턴 클래스를 직렬호 하기위해서는 단순히 Serializable을 구현한다고 선언하는 것만으로 부족하다.
- 모든 인스턴스 필드를 일시적이라고 선언하고 readResolve 메서드를 제공해야 한다 ( 아이템 89)
//싱글텀임을 보장해주는 readResolve 메서드
private Object readResolve(){
//'진짜' Elvis를 반환하고, 가짜 Elvis는 가비지 컬렉터에 맡긴다.
return INSTANCE;
}
3. 원소가 하나인 열거타입을 선언하는 것
public enum Elvis{
INSTANCE;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public 필드 방식과 비슷하지만, 더 간결하고, 추가노력 없이 직렬화 할 수 있다.
- 복잡한 직렬화 상황이나 리플렉션 공격에서도 제2 인스턴스가 생기는 일을 완벽히 막아준다.
-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원소가 하나뿐인 열거 타입이 싱글턴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