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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5.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hyun-1200 2022. 5. 21. 00:49

아이템5.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  싱글턴 방식 이 적합하지 않다.
  • 그 이유는 우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가 어렵기 때문.
  • (= 많은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는 클래스)
  • 대신 클래스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을 사용해야 한다.
  •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게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을 사용하면 된다 => "의존객체주입"
//맞춤법 검사기 클래스 
  public class SpellChecker{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 맞춤법 검사기의 경우, 언어별로 따로 있고 특수어휘용 사전 등 별도의 버전이 있기 때문에 
    // 아래과정을 통해 여러사전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의존객체 주입이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주긴 하지만, 의존성이 수천개나 되는 프로젝트에서는 코드를 어지럽게 만들기도 한다.
  • 스프링(Spring), 대거(Dagger), 주스(Guice) 같은 의존 객체 주입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어지러운 코드를 정교하게 사용 가능

정리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이 자원들을 클래스가 직접 만들게 해서도 안 된다. 대신 필요한 자원을 생성자에 넘겨주자. 
의존 객체 주입이라 하는 이 기법은 클래스의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기막히게 개선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