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36. 비트 필드 대신 EnumSet을 사용하라
서로 다른 2의 거듭제곱 값을 할당한 정수 열거 패턴이다. 아래와 같은 식으로 비트별 OR을 사용해 여러 상수를 하나의 집합으로 모을 수 있으며, 이런 집합을 삐트 필드라 한다.
public class Text{
public static final int STYLE_BOLD = 1 << 0 ; //1
public static final int STYLE_ITALIC = 1 << 1 ; //2
public static final int STYLE_UNDERLINE = 1 << 2; //4
public static final int STYLE_STRIKETHROUGH = 1 << 3; //8
// 매개변수 styles는 0개 이상의 STYLE_ 상수를 비트별 OR한 값이다.
public void applyStyles(int styles) { ... }
}
- 비트 필드를 사용하면 비트별 연산을 사용해 합집합,교집합 같은 집합 연산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지만, 정수 열거 상수의 단점을 그대로 지닌다.
- 또한, 비트 필드값이 그대로 출력되면 단순한 정수 열거 상수를 출력할 때보다 해석하기 훨씬 어렵다.
- 최대 몇 비트가 필요한지를 API 작성 시 미리 예측하여 적절한 타입을 선택해야 한다.
해결책 : EnumSet 클래스
- EnumSet 클래스는 열거 타입 상수의 값으로 구성된 집합을 효과적으로 표현해준다.
public class Text{
public enum Style {BOLD, ITALIC, UNDERLINE, STRIKETHROUGH }
// 어떤 Set을 넘겨도 되나, EnumSet이 가장 좋다.
public void applyStyles(Set<Style> styles) { ... }
}
정리
열거할 수 있는 타입을 한데 모아 집합 형태로 사용한다고 해도 비트 필드를 사용할 이유는 없다. EnumSet클래스가 비트 필드 수준의 명료함과 성능을 제공하고 아이템34에서 설명한 열거 타입의 장점까지 선사하기 때문이다. EnumSet 의 유일한 단점이라면 불변 EnumSet을 만들 수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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