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스프링 핵심원리 - 기본편

의존관계 자동주입 (2) 등록한 빈이 2개 이상일때 @Qualifier @Primary

hyun-1200 2022. 4. 7. 20:46

 

Autowired는 타입으로 조회한다. 

이 때, DiscoutPolicy 타입의 2개가 모두 스프링빈으로 선언했다면? 

1. DiscountPolicy 하위타입인 FixDiscoutPolicy

2. DiscountPolicy 하위타입인 RateDiscountPolicy

-> NoUniqueBeanDefinitionException 오류가 발생한다.

 

 

의존관계 자동 주입 시, 똑같은 타입의 스프링 빈이 있을 때 해결하는 3가지 방법

 

1.  @Autowired 필드 명 매칭

2. @Qualifier 

3. @Primary 

 

 

1.  @Autowired 필드 명 매칭

@Autowired 는 처음 타입을 매칭하고, 여러 빈이 있으면 필드이름, 파라미터 이름 으로 빈을 추가 매핑한다.

따라서, 주입할 대상의 필드명을 변경시켜주면 된다. 

-> rateDiscountPolicy 가 매칭 될 것이다.

2. @Qualifier 

 

@Qualifier 는 추가 구분자를 붙여주는 방법이다. 주입시 추가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지 빈 이름을 변경하는 것은 아니다.

주입시, @Qualifier ("주입할 이름") 을 적는다. 

-> mainDiscountPolicy 인 RateDiscountPolicy 가 주입될 것이다. 

 

3. @Primary 

@Primary 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이다. @Autowired 시에 여러 빈이 매칭되면 @Primary 가 우선권을 가진다.

-> RateDiscountPolicy가 우선순위를 가지므로 주입될 것이다.  

 

 

 

여기까지 보면 @Primary  @Qualifier 중에 어떤 것을 사용하면 좋을지 고민이 될 것이다.

@Qualifier 의 단점은 주입 받을 때 다음과 같이 모든 코드에 @Qualifier 를 붙여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Primary, @Qualifier 활용

코드에서 자주 사용하는 메인 데이터베이스의 커넥션을 획득하는 스프링 빈이 있고, 코드에서 특별한 기능으로 가끔 사용하는 서브 데이터베이스의 커넥션을 획득하는 스프링 빈이 있다고 생각해보자. 메인 데이터베이스의 커넥션을 획득하는 스프링 빈은 @Primary 를 적용해서 조회하는 곳에서 @Qualifier 지정 없이 편리하게 조회하고, 서브 데이터베이스 커넥션 빈을 획득할 때는 @Qualifier 를 지정해서 명시적으로 획득 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코드를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다. 물론 이때 메인 데이터베이스의 스프링 빈을 등록할 때 @Qualifier 를 지정해주는 것은 상관없다.

 

우선순위

@Primary 는 기본값 처럼 동작하는 것이고, @Qualifier 는 매우 상세하게 동작한다. 이런 경우 어떤 것이 우선권을 가져갈까? 스프링은 자동보다는 수동이, 넒은 범위의 선택권 보다는 좁은 범위의 선택권이 우선 순위가 높다. 따라서 여기서도 @Qualifier 가 우선권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