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 단일 책임 원칙 ( single reponsibility principle)
- OCP : 개방-폐쇄 원칙 ( Open/ closed principle)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 단일 책임 원칙 ( single re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으며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
OCP : 개방-폐쇄 원칙 ( Open/ 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를 코드를 변경해야 하는 데, 이러한 코드방식 대신에 직접 연관관계를 맺어주고 별도의 조립해주는 설정자가 필요하다 : 스프링부트에서 @Configurate 또는 AppConfig 가 이러한 역할을 담당한다.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상위 타입은 항상 하위 타입으로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를 명확하게 할수록, 대체 가능성이 놀아진다.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
스프링 DI를 통해서, 다형성+ OCP, DIP 를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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